컨텐츠상세보기

비즈니스상상력 (커버이미지)
알라딘
비즈니스상상력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전인수 (지은이) 
  • 출판사살림 
  • 출판일2017-11-2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어떤 마음에 상상력이 찾아들까
어린아이 같은 마음으로 닫힌 문을 열어
다가가고, 지금 여기를 즐기고, 의문하고, 경청하는 마음
이런 마음에 상상력이 찾아든다.


『비즈니스상상력』은 상상력이 어떤 의식과정을 통해 기존 콘셉트를 해체하고 새로운 콘셉트를 탄생시키는가를 철학, 문학, 예술, 삶으로까지 지평을 넓혀 씨줄 날줄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비즈니스에서 창출되는 상상력은 최초인적 상상이 발아하여 최초인적 기질로 구현된다고 말한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저커버그처럼.

상상력 문 열기와 콘셉트로 호명하기
‘상상력(想像力)’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코끼리를 그린다’라는 한자말에서 유래했다. 이것이 영어 ‘imagination’의 번역어가 되면서 상상력의 사전적 의미는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의 이미지를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것’이라 정의하지만, 문학?예술에서는 경험, 각성, 기대 등을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확장된다. 그렇지만 ‘비즈니스상상력’에서 말하는 ‘상상력’의 의미는 좀 차이가 있다. 비즈니스상상력은 “기존 콘셉트 concept 를 의문하고, 새로운 콘셉트를 떠올리고 그려내는 의식”으로 정의된다. 상상력은 가추법으로 새로운 콘셉트를 탄생시키지만, 이것은 ‘해체 deconstruction ’의 과정을 거쳐야만 완성된다. 해체는 모태인 ‘혼돈 chaos ’으로 돌아감을 말하는데, 이는 ‘단절과 감싸기’로 기존의 것과 다르지만 그것을 배제하지 않는 근원으로 돌아감을 말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렇게 탄생한 새로운 콘셉트는 주체와 객체 간에 생명력을 불러일으키는 호명(calling)으로 ‘생명력’을 얻는다. 뚜렷한 목표로 호명된 콘셉트는 김춘수 시인의 시처럼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듯 무한한 수태성(受胎性, pregnancy)을 갖는다며 저자는 비즈니스에 견주어 설명한다. 호명으로서의 콘셉트는 미션, 비전, 핵심 가치, 브랜드 정체성, 홍보 슬로건 등에 담겨 있는데, 콘셉트는 비즈니스와 고객을 매개하여 생명력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갖는다. 즉, 비즈니스 모델, 경영 철학, 브랜드 정체성, 심지어 신제품 개발까지 콘셉트가 분명하고, 그것이 고객 가치를 반영할 때 비즈니스는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역으로 콘셉트가 분명하지 않거나 설혹 분명하더라도 고객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면 비즈니스는 성공할 수 없다는 뜻이다.

어떤 마음에 상상력이 찾아들까
저자는 독자들이 닫힌 문을 열어 최초인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3개의 열쇠를 이 책을 통해 만들어준다. 그 하나의 열쇠는 자유로운 마음, 한마디로 어린아이 같은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자유를 리버티, 리버럴, 프리덤 셋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리버티와 리버럴이 부족한 우리 사회의 경직성을 비판하면서 그런 경직성을 넘어설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양 철학은 물론이고 유?불?선 동양 철학에 입각해서 폭넓게 제언한다. 두 번째 열쇠는 차이와 동등성, 다가감을 실현논리로 한 정신적인 에로스와 자존감이라고 말한다. 즉 동등한 권리, 동등한 자유, 동등한 인격을 지닌 자립적 주체들 간의 사랑이다. 타자에 대한 사랑과 자기에 대한 사랑이 있는 사람에게 상상 력이 찾아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특히 우리나라처럼 이데올로기, 편견, 패러다임에 가로막힌 경직된 사회에서는 기존의 사유를 비판하고 새로운 사유 경청하기인 ‘의문하기’가 매우 중요하다며 , 어떤 문이 닫혀 있는지를 잘 성찰하고, 새로움을 경청할 것을 역설한다.

비즈니스콘셉트 발현하기_시간사고, 리듬사고, 이항대립사고 ,기회사고
저자는 이 책에서 상상력 문 열기 열쇠를 이용한 비즈니스상상력 발현 논리까지 제시해준다. 비즈니스에서 콘셉트를 떠올리고 그려내는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시간사고, 리듬사고, 이항대립사고, 기회사고 등 4가지 실현논리의 성공적인 콘셉트 사례를 보여준다.
시간사고에서는 ,현재를 늘리고 풍요롭게 하는 아이디어가 새로운 콘셉트가 되고, 꿈과 계획은 미래가 살아서 현재가 되는 콘셉트이고, 과거의 현재화인 ‘부터’라는 콘셉트와 과거를 현재에 맞게 콘셉트를 바꾸는 리포지셔닝이 시간사고에서 비롯된 비즈니스상상력이다. 리듬사고의 최고는 진화론으로 보고 운칠기삼으로 비즈니스와 연결한다. 자연선택을 ‘운 칠’의 논리로 설명하는데, 운은 새로운 콘셉트를 기획하고 기다리는 자에게 다가옴을 말한다. 가치이동의 때맞추기인 타이밍도 비즈니스상상력의 리듬이 필요하다. 저자는 특히 이항대립적 사고는 그레마스의 사변형으로 신제품 아이디어를 낼 때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려 할 때 강추하고 싶은 발상방법이라며, 꼭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중요한 결정이 필요할 때 매우 유익한 발상법이라고 소개한다. 또한 비즈니스 시장을 개척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회사고인데 4분의 3사고라도 한다. 저자는 이는 어디까지나 상징적 표현이라며 시장 포화란 있을 수 없고 잠재시장은 언제나 열려 있다고 말한다. ‘어찌하면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콘셉트를 떠올릴 수 있을까?’가 관건이라는 것이다.

최초인적 상상이 최초인적 기질을 낳는다
왜 우리는 창의성이 부족한가.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는 시월이 되면 으레 우리나라 교육은 도마 위에 오른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이 아닌 획일적 암기식 교육이 노벨상의 걸림돌임을 매스컴은 집중 거론하다 한탄 내지는 자성으로 끝맺고 금방 잊는다. 또한 다른 나라의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 성공 사례를 대할 때마다 정부 규제를 원망하고 공무원들의 무사안일을 질타한다. 그러면서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충분한 인센티브를 주어 창의성을 진작하자고 한다. 그 결과 연구개발 투자는 국민소득 대비 세계 최고 수준까지 육박했고, 인센티브 또한 인센티브공화국이라 해도 좋을 정도로 난무하여 이젠 뭔가를 주지 않으면 아무도 움직이지 않는 사회 병리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저자는 우려한다. 이렇게 나라 재정을 쏟아 붓는데도 창의성이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의 본질은 우리의 가치 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자유, 에로스, 자존감 등 인간적 가치가 존중되지 않고 물질적 가치인 돈, 명예, 권력이 사회의 중요한 가치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적 가치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것이 창의성으로 가는 진정한 길임을 깨닫고 최초인적 상상을 꾸꾸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삶이란 상상하는 대로 된다며 종말인적 상상은 종말인의 기질이 드러나게 하고, 최초인적 상상은 최초인의 기질이 드러나게 한다고 언급한 후, 사회가 그어놓은 금 밖으로 나가는 최초인적 상상이 아름다운 삶임을 말하는 것으로 이 책을 마무리 한다.

저자소개

1984년부터 2020년까지, 40여 년 가까운 시간을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했다. 학부와 석사는 서울대학교에서, 박사는 연세대학교에서 마쳤다. 잠시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UC Berkeley)의 객원교수로 있었고,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장과 교수협의회 회장, 한국마케팅학회의 편집위원장과 여러 기업의 경영자문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는 환경시민운동단체인 녹색소비자연대 이사장이다.
대표 저서로 『새로 쓰는 마케팅』이 있다. 이 외에도 『마케팅전략』 『서비스마케팅』 『광고와 프로모션』 등을 공동으로 번역하여 국내에 소개했다. 또한 경영, 마케팅, 비즈니스 등의 지식을 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다섯 권의 책 『철학으로 본 앙트러프러너십』 『비즈니스상상력』 『개념설계의 시대』 『문화마케팅』 『예술마케팅』을 기획하고 집필했다.
jjeoninsu@gmail.com

목차

제1부 상상력 문 열기

상상력 4

비즈니스상상력 21

철학, 예술 그리고 문학 상상력 38



제2부 상상력이 찾아드는 마음

리버티와 리버럴 52

프리덤 68

에로스와 자존감 92

의문하기 110



제3부 비즈니스상상력 방법

시간사고 130

리듬사고 154

이항대립사고 168

기회사고 181



제4부 마무리

상상력, 창의성 그리고 삶 196



참고문헌 209

한줄 서평